스마트폰으로 전세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집주인 부동산 등기변동 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계약한 시점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계약 시점이 끝나면 전세기간 동안 집주인 소유권 이전 및 압류 등등 등기상 변경으로 보증금을 돌려줄 방법이 없어 난감한 상황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KB 국민은행 어플에 있는 부동산 등기 변동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셋집 집주인 변경이나 압류, 근저당 설정 등 꼭 필요한 등기 변동 사항을 스마트폰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등기변동 알림에는 집주인 변경, 압류, 근저당권 설정 등의 변동사항을 알림으로 받으실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시면 상세히 나와 있으며 아래의 글을 확인하셔도 정보들 얻으실 수 있습니다.
홈큐 이용을 위해 약관에 동의를 해줍니다. 알림 대상을 등록하는 메뉴가 나오면 주소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주소 등록은 최대 3건까지 가능합니다.
주소등록 시 부동산 소재지번 또는 도로명, 동/호를 검색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미등기인 경우는 주소 조회 및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미 등록된 주소 역시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부동산 추가를 선택하고 검색란에 알림을 받고자 하는 부동산 소재지를 적으면 등록된 부동산 주소가 표기가 됩니다. 부동산 주소를 선택하고 등기변동 알림 서비스를 받을 기간 설정 후 완료를 클릭하면 등기변동 알림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변동 알림은 주소 등록일 다음 영업일부터 알림을 받으실 수 있으며 만약에 알림 기간 동안 등기변동이 발생되면 당일 16시 30분 이후 도는 다음 영업일에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개월 이상 진행되는 등기건이나 소유권보존등기(미등기 부동산에 최초로 등기), 직권변경 등기( 등기관의 직무상의 권한으로 의한 등기)는 알림을 받을 수 없습니다.
부동산 등기변경 서비스를 이용하여 알림을 받았을 시에는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아래의 인터넷 등기소 열람/발급 서비스에 들어가서 자세한 등기 변경내역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